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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대학과 지역사회의 협력관계: S대학교 사례분석(정시구 교수)

작성일 23-04-16 18:46   /   조회 19,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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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대학과 지역사회의 협력관계: S대학교 사례분석


1. 기독교대학과 지역사회 

대학과 학문을 태동하고 발전시켰던 기독교가 학문이 발전하고 기술이 도약하면서 점점 소외되고 기독교대학은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대해서 김기숙(2007)은 신앙과 학문을 새롭게 통합하고,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시장화의 원리에 따라 우선시되고 있는 학문적 수월성보다 영적 수월성을 강조하여 기독교 전인교육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기존의 ‘문제해결형 인재’에서 ‘문제창조형 인재’로, ‘전문지식형 인재’에서 ‘융합형 인재’로, ‘개인성과형 인재’에서 ‘관계성과형 인재’로 변화

Rawls(2012)도 봉사-학습에서 지역사회가 중요한 만큼 협력관계가 기관에 주는 영향에는 관심을 가지지 못했다고 지적하였다. 그런 상황에서 기독교대학이 지역사회에 귀기울이며 파트너십을 세워간다면 기독교대학으로서의 정체성과 거룩함으로 나타날 것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지고 강도만난 사람에게 이웃이 되어주려는 노력. 서로의 이해 존중하고 합의, 서로 지지하고 협력하여 자원을 끌어오며, 상호간 참여의 형태로서 대학에서는 기관과 팀티칭을 하거나 기관에서는 교수자를 자문위원이나 이사회 활동에 초청, 긴밀한 협력관계를 창의적으로 발전


* 봉사-학습에서 대학과 지역사회의 협력관계 구축하기


봉사활동이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 외에, 학생들의 전인적 변화와 성장, 전문지식과 기술의 습득 뿐 아니라 적응력, 사회의 문제개발과 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경험적 능력 향상,전공 또는 수업과 연계


Jacoby(2003)는 이 의미 있는 ‘협력관계(partnership)’을, ‘같은 이해와 책임, 특권과 힘을 공유한 양측이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을 인용하면서, “단지 자원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을 합친 것 이상으로 새로운 어떤 것을 만들어내는 것”, 


협력관계의 발전은 설계-구축-유지의 3단계, 1단계: 협력관계 설계하기(‘한 공동체’로서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는 기초, 민주적인 협력), 

2단계: 협력적 관계 세우기(신뢰상호존중, 다면적인 융통성과 융합적인 접근, 조직역동성과 명확성), 

3단계: 협력관계 길게 유지하기(안정적 지속적 협력관를 위해 기관의 예산, 수업계획서 등의 미션과 지원시스템의 통합, 소통, 정기적 평가 등)


* 기독교대학과 지역사회의 협력관계: S대학교 사례분석


연구문제1: 상호호혜성, 학생들의 미숙함과 변화, 전문성과 자기주도성

연구문제2: 지속성, 기관요구와 차이, 시간조정의 어려움, 봉사태도 지도의 어려움, 기관 담당선생님의 잦은 변경. 

연구문제3: 추천사례(평가회), 지속적인 소통과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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